우리나라 보험가입률이 90%가 넘고, 실손보험가입률을 3천만 명이 훨씬 넘는 숫자가 가입했다. 무형의 상품이면서 현재로서는 당장 효용을 느끼지 못하는 보험을 왜 이리 많이 가입했을까요.
아마도 스스로 자발적으로 가입하기 보다는 보험설계사나 홍보를 통하여 보험의 필요성을 깨닫고 가입했을 확률이 높다. 보험은 비자발성인 상품이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많은 보험을 들었다면 오히려 도덕적 위험으로 의심을 받게 마련이다.
실제로 심심치 않게 뉴스나 기사를 통해 보험금을 노린 살인사건등은 이제는 낯설지가 않다. 그러나 막상 보험사고가 발생하면 내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 무슨 서류가 필요한지가 당황에서 어찌 할 바를 모르게 된다.
몇 년 전에 가입한 보험증권을 찾아서 봐도 머리에 들어오질 않는다. 보험용어는 어렵기도 하지만 전문용어로 돼있기 때문이다.어찌어찌 보험회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보험금 청구 서류를 제출한다고 해도 이것이 끝이 아니다. 보험사는 여러 단계의 심사단계를 거친다.
결과적으로 여러가지의 이유로 보험금 지급을 거절당하던지, 아니면 내가 기대했던 금액에서 감액되어 지급한다는 통보를 받는다면 당황스럽고 화가 나기 마련이다.보험금 지급 불가 또는 감액 사유는 여러 가지다. 고지의무 위반부터 통지의무 위반 또는 고의, 과실 여부 및 암인 줄 알았더니 상피내암이나 제자리암, 현재 나의 질병이 약관이 정한 지급사유가 맞는지 등 일반 소비자들은 다 알기가 어려울 수가 있다.
그래서 요즘은 손해사정사라고하는 보험전문가가 보험계약자와 보험사간에 분쟁 발생이 예상되거나 분쟁 발생 건에 대하여 보험손해사정사를 통하여 사고조사, 보험약관 적정성 검토, 필요시 의학, 법률적 자문, 보험금 산정(게산)등의 보상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나의 사고가 발생했고 나의 보험에서 보험금을 청구하려하는데 분쟁이 발생될 것이 예상되거나, 이미 지급 거절의 통보를 받았을 경우에는 소비자들은 답답하기 마련이다.이런 경우에 보험손해사정사들과 상담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분쟁을 해결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오늘은 어렵게 가입하고. 참을성 있게 보험료를 납부하였는데 정작 보험금이 필요할 때 닥칠 문제들을 대비 해야한다.
손해사정에 대한 문제는 여러 사례도 많이 있고, 케이스 케이스마다 다르다.소비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다뤄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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