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맛집

여수여행 대표적인 여수음식.맛집 추천(여수시 추천)

by 여행자의 삶 2023. 3. 31.
반응형

여수여행을 찾는 사람들 중에는 여수의 음식을 즐기기위해서 여수 여행을 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전라도음식의 향토적인 맛과 인심과 어우러져 아마도 식도락여행의 최고 장소가 여수가 아닌가 싶다.

여수앞바다

 

1. 새조개 샤부샤부

맛과 식감이 뛰어나 일제강점기시대에는 전량 일본으로 수출되어 초밥재료로 사용돼 우리나라에서는 더더욱 맛보기 힘든 귀한 식재료가 되었다. 여수 가막만 일대에서 주로 1월부터 3월까지 잡히며 가을에 산란을 하 여 겨울쯤엔 한참 살이 통통하게 올라 있어 별미인 새조개는 여수 돌산읍 평사와 도살해역을 제외하곤 전국적으로 채취량이 미미해 뛰어난 맛으로 찾는 사람은 많지만 늘 비싼 몸값을 자랑하고 있다.

2. 여수 돌게장

매콤한 맛과 달콤한 맛이 입안에 착착 감겨오는 양념게장과 짜지도 않고 달지도 않은 간간한 맛이 입안을 자극하는 간장게장과 전통발효식품 된장에 숙성된 된장게장의 구수함은 입안을 즐겁게 합니다. 매콤한 양념게장과 간간한 간장게장 그리고 구수한 된장게장까지 여수 밥도둑 게장의 진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3. 서대회

서대회무침은 1년 이상 발효시킨 막걸리로 만든 천연식초를 사용하여 비린내가 적고 담백한 맛이 빼어나다. 막걸리 식초의 새콤한 맛이 어우러진 서대회무침은 여수의 대표적인 미향 요리일 뿐만 아니라 미식가들에게 알려진 별미 중의 별미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음식의 신 맛을 내기 위해 막걸리식초를 사용했으며 여수에서의 서대회무침이 특별한 맛을 내는 이유는 조상의 손맛을 전통적으로 재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4. 갯장어 샤부샤부

 

단백질이 많아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즐길 수 있는 음식이며 특히 허약체질에는 원기회복을 위한 가장 빼어난 건강식 중의 하나이다. 또, 갯장어는 단백질 성분인 글루탐산이 풍부해 독특한 향이 나고 기력회복과 혈전 예방에 으뜸으로 친다. 잔가시가 많은 것이 특징이긴 하지만 전문가의 손길을 거치면 오히려 가시가 연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갯장어로 거듭난다.

5. 여수 한정식

한 상 가득 나오는 한정식은 우리가 알고 있는 육해공군이 준비된 한정식이라기보다는 여수의 특징을 그대로 살린 바다가 그대로 옮겨온 밥상이기 때문이다. 청청지역 남해안의 싱싱한 해산물을 주원료로 하여 40여 가지의 다양한 음식들이 주류를 이룬다. 더구나 여수 한정식을 처음 접하는 관광객들 대부분은 음식 가짓수에 놀라고, 맛에 놀라고, 저렴한 가격에 놀랄 만큼 인심 좋은 여수의 대표 음식이다.

6. 돌산 갓김치

돌산이 가까워질수록 돌산갓김치는 눈에 보이는 횟수가 잦아진다. 여수 어디에서나 눈에 보이는 '돌산갓김치'는 돌산에서 시작된다. 돌산의 따뜻한 해양성기후와 알칼리성 토질이 바람과 함께 만들어 낸 빼어난 수작이기 때문이다.

여수케이블카

위에 소개한 음식 외에도 여수밤바다 포장마차의 각종 안주들, 장어구이, 전어회, 갈치조림, 굴구이 특히나 자연산 숙성회가 유명하다. 여수는 교통이 편리하고 숙박시설이 훌륭하다. 최고급 호텔에서 부터 펜션, 민박 등 다양한 숙박시설이 있다.

(음식사진과 음식설명은 여수시청 홈페이지 참조함)

https://www.yeosu.go.kr/tour/lodge_foo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