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온라인 법률자문서비스 해주는 인공지능(AI)시대가 오나?

by 여행자의 삶 2022. 8. 21.
반응형

요즘엔 리걸테크(legaltech) 라고하여, IT기술을 결합하여 법률서비스를 해주는  회사들이 생겨났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법률적인 문제에 직면할 경우가 있는데 법률과 지식을 멀리 있고, 변호사와 상담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 그러한 불편과  비효율의 문제를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하여 법률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리걸 테크는 법률(Legal)과 기술(Technology)의 결합이다. 새롭게 탄생하는 법률서비스 산업을 의미한다. 최근에 금융과 기술이 접하면 핀테크(Fingtech), 부동산과 결합하면 프롬테크등 IT와 접목된 신산업들이 속속 등장한다.

리걸테크는 온라인 법률상담 소프트웨어, 인공지능을 이용한 법률서식 작성, 온라인 법률상담,변호 등 다양한 분야를  취급한다.

법률자문회사홈페이지

리걸 테크의 핵심은 인공지능(AI)다.  그동안의 법률 서비스 분야는 다른 분양에 비하여 인간의 경험과 지식에 의존하여 기술도입부문에서는 늦은 분양이다.  또한 리걸테크를 반가워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빅데이터 기술과 인공지능 등 ICT 기술의 결합은 불가능이라고 여겼던 분야를  현실로 이뤄내고 있다.

의학분야에 있어서도 디지털 원격진료 등은 도서산간지역이나 취약계층, 노인층에는 분명 필요한 의료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 의료계의 과한 우려에 아직은  국민들이  충분한 서비스를 받고 있지 못하고 있는 거 같다.법률부문 역시  일반국민들에게는 멀고도 먼 곳에 있는 분야이다.  너무나 멀고 생소한 분야이기에 법률서비스를 받는 과정에서 많은 비용과 시간 그리고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고 많은 국민들이 인식하고 있는 분야다.리걸테크의 발전이 분명히  취약계층의 국민들에게 간편하고 편리한 세상을 열어갈 것이다. 터무니없고, 정형화되지 않은 법률자문비용 역시 많은 변호사들이 경쟁하면서 합리화되길 기대한다.아파트 에레베이터에 탔는데  낯선 광고가 나온다.  법률자문회사 '로톡'이란 곳인데, 유명 배우를 모델로  법률서비스를 광고하고 있다. 이미 우리 생활 깊은 곳에 리걸 테크가 자리 잡고 있는 모양이다. 이회사 하고는 머리카락하나 관련이 없다.

지금은 선진국에 비해 태동기에 불과하지만,  앞으로 법률서비스는  더 편리하고, 더 간편하고, 더 저렴하고, 더전문적인 법률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국민들의 여망이 우리생활에 간편하게 들어와주길 기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