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웹3.0시대 개막(메타버스.토큰.블록체인.NFT 이용) 웹3.0 이란?무엇인가?

by 여행자의 삶 2023. 3. 15.
반응형

인공지능시대가 이제는 실생활에 다가왔다. CHAT GPT, BING을 활용하면 세상에 어떤 비서들이 할 수 없는 일들을 단 몇 초 만에 해결해 준다. 우리가 살고 있는 디지털세상이 통째로 바뀔 거 같은 생각이 든다.   이러한 기술들이 기반이 된 웹 3.0이란 세상이 도래된다고 세상은 다시 떠들썩하다.

 

웹 3.0 시대란 웹의 세 번째 세대로, 지능화되고 맞춤화된 웹을 의미합니다. 3.0은 컴퓨터가 시맨틱 웹 기술을 이용하여 웹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고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 웹 기술입니다.

 

 

웹 2.0과 차이점은 데이터의 분산 저장과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입니다. 2.0에선 플랫폼이 데이터를 중앙서버에 저장했다면, 3.0에선 블록체인을 통해 데이터가 분산 저장됩니다. 또한, 블록체인, NFT, 생성형 AI 등의 기술과 서비스가 웹 3.0 경험과 도입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웹 3.0 세상이 오면 우리 생활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일단, 개인의 데이터 소유권과 보안이 강화될 것입니다. 또한, 창작자와 사용자가 보상받는 공정한 경제 생태계가 구축될 것입니다. 그리고, 인공지능이 우리의 취향과 필요에 따라 최적화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3.0의 일상생활의 사용 사례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웹 3.0 기술을 활용한 인프라 서비스: 전력망, 교통망, 통신망 등의 인프라 서비스는 웹 3.0 기술을 통해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력망은 스마트 그리드로 업그레이드되어 소비자와 발전자가 실시간으로 전력 거래를 할 수 있고, 교통망은 자율주행차와 연동되어 최적의 경로를 제공할 수 있으며, 통신망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데이터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웹 3.0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서비스: 음악, 영화, 게임 등의 콘텐츠 서비스는 웹 3.0 기술을 통해 창작자와 사용자가 보다 공정하게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은 NFT로 발행되어 창작자가 저작권료를 직접 받을 수 있고, 영화는 스트리밍 플랫폼이 아닌 P2P 네트워크로 공유되어 사용자가 저렴한 가격에 감상할 수 있으며, 게임은 메타버스로 확장되어 사용자가 자신만의 캐릭터와 자산을 만들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웹 3.0 기술을 활용한 검색 서비스: 검색 엔진은 웹 3.0 기술을 이용하여 웹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고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 엔진은 사용자의 취미나 관심사에 따라 관련된 정보를 우선적으로 보여주거나, 사용자가 직접 질문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언어로 검색할 수 있거나,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만 요약해서 제공하는 등의 서비스를 할 수 있습니다

 

웹 2.0과 웹 3.0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웹 2.0의 장점: 사용자가 콘텐츠를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하며, 소셜 네트워킹, 블로그, 위키 등의 플랫폼을 통해 상호작용하고 협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AJAX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동적이고 다양한 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웹 2.0의 단점: 사용자 데이터와 개인 정보 보호가 취약하며, 거대한 플랫폼 기업들이 데이터와 이익을 독점하고 검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 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컴퓨터가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3.0의 장점: 사용자가 콘텐츠를 읽고 쓰는 것뿐만 아니라 소유하는 것도 가능하며, 토큰과 스마트 계약 등의 기술을 통해 창작자와 사용자가 공정하게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블록체인, IoT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지능형이고 맞춤형의 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웹 3.0의 단점: 기존의 인터넷 인프라와 호환성이 낮으며, 새로운 기술과 규제에 대한 학습과 적응이 필요합니다. 또한,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책임이 사용자에게 크게 부여되며, 해킹과 사기 등의 범죄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웹 3.0은 블록체인, NFT, 생성형 AI 등의 기술과 서비스가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웹 3.0은 사용자의 데이터와 콘텐츠에 대한 소유권과 자율성을 강화하고, 중앙집중형 플랫폼의 독점과 통제를 줄이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웹 3.0이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과제와 장벽이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의 기술과 서비스에 접근하고 이용하기 쉬운 UI·UX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3.0의 보안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고, 법적·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0이 언제 대중화될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현재 많은 연구자와 개발자들이 웹 3.0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웹 3.0은 인터넷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우리의 삶에 많은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