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아마존이 선정한 일생동안에 반드시 읽어야할 책에 선정된 재레드 다이아모드 의 "총.균.쇠" 다.
Jared Diamond의 "총, 세균 및 쇠"는 전 세계 다양한 인간 사회의 발전과 성공의 차이를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책입니다. 이 책에서 다이아몬드는 어떤 사회가 다른 사회를 발전시키고 지배할 수 있었던 이유는 사람들 사이의 타고난 차이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그 사회의 발전을 형성한 환경적, 지리적 요인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책은 총, 세균, 쇠라는 제목의 세 가지 요소 중 하나에 각각 해당하는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부분은 사회가 유목 생활 방식에서 정착 농업으로 전환할 수 있게 한 식량 생산의 증가와 식물과 동물의 가축화를 다룹니다. Diamond는 이러한 전환이 특정 작물의 성장과 특정 동물의 가축화를 허용하는 유리한 환경 조건 때문에 비옥한 초승달 지대와 중국과 같은 세계의 특정 지역에서 더 성공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책의 두 번째 부분은 질병의 확산에 초점을 맞추는데, Diamond는 이것이 유럽 사회의 성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고 주장합니다. 유럽인들은 길들여진 동물로부터 광범위한 질병에 노출되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유럽인들이 세계의 다른 지역을 탐험하고 정복하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 자신도 모르게 이러한 질병을 가져와 면역력이 없는 원주민들 사이에 엄청난 전염병을 일으켰습니다. Diamond는 이것이 유럽 강대국이 아메리카 대륙을 정복한 주요 요인이었다고 주장합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은 기술의 발전, 특히 강철 무기의 발명을 다룬다. Diamond는 철과 석탄과 같은 특정 원자재에 접근할 수 있었던 사회가 우수한 무기와 도구를 개발할 수 있었으며, 이는 다른 사회보다 상당한 군사적 이점을 제공했다고 주장합니다. Diamond는 Francisco Pizarro의 잉카 제국 정복 사례를 사용하여 뛰어난 무기가 유럽 정복자들의 성공에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 설명합니다.
책 전반에 걸쳐 Diamond는 환경 및 지리적 요인이 인간 사회의 발전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그의 이론을 설득력 있는 사례로 제시합니다. 그는 이러한 요인들이 인간의 타고난 우월감의 결과가 아니라 역사적, 지리적 우발적 요인의 결과임을 강조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다이아몬드는 인종과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가정에 도전하고 인간 사회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틀을 제공합니다.
결론적으로 "총, 균, 쇠"는 전 세계 인간 사회의 발전과 성공의 차이에 대한 설득력 있는 설명을 제공하는 흥미롭고 생각을 자극하는 책입니다. 환경 및 지리적 요인이 역사의 과정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Diamond의 주장은 충분히 뒷받침되며 복잡하고 종종 논쟁이 되는 주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전반적으로 이 책은 인간 사회의 역사와 그것을 형성하는 세력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입니다.
댓글